웹툰 작가 수입 현실 웹툰 작가 순위 연봉 2022

웹툰 작가 수입

웹툰 작가로 성공하는것은 확률적으로 많이 어렵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성공한 사례의 작가님들이 많으시죠. 웹툰 작가 수입의 수익구조를 보면 웹툰 플랫폼에서 연재하기로 결정되면 기본 신입 고료가 60만 원 선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경력이 있다고 일반 회사 호봉처럼 고료가 올라가는 형태는 아닙니다. 결국 히트작이 있어야 고료라는 것도 올라가는 형태! 연예인 같은 구조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연재가 끝나면 이 모든 수익이 0이되고 프리랜서이기에 세금도 직접 정산해야한다고 합니다. 수익이 안정적이지 않다는거죠. 고로 좋아하지 않는다면 할수도 없는 직업입니다.

미리보기 컨텐츠는 작가들의 추가 수익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미리보기로 들어오는 수익은 플랫폼과 작가가 나누는 형태이며, 글/그림작가가 따로 있다면 작가분에서 또 나누게 됩니다. 웹툰 하단에 만화를 이용한 광고 의뢰 역시도 수입구조에 포함이됩니다. 이회 해외수익으로 작품을 번역하여 해외서비스로도 이용을 하는데요. 이 모든것이 히트작이면 웹툰 작가 수입으로 떼돈을 벌수있겠죠.

월급만 단순 비교하면 삼성전자 급여자와 조금 더 높은 수준. 하지만 연재를 안 하는 기간과 작품을 준비하는 기간이 있기 때문에 월별로 꾸준히 받는 그분들 보다 낮다고 생각합니다. 대출 같은 부분도 불리하며, 관련 제도도 거의 없습니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정도고 대출이 500만 원까지 나온다고 한다. 이게 바로 웹툰 작가의 현실입니다. 그러면 웹툰 작가들 중에서도 단연 탑이라고 불리우는 유명한 웹툰 작가 수입과 연봉은 어떻게될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박태준

박태준

웹툰 작가 박태준이 최근 800억원대 건물을 매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대표작인 외모지상주의가 있습니다. 과거 얼짱출신으로도 유명해진 분이기도 합니다. 쇼핑몰도 운영했던 인물로 매출이 300억이였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박태준 대표가 이끄는 제이스튜디오는 지난 2020년 신사동 가로수길 인근에 위치한 지하 2층, 지상 6층 규모 빌딩을 205억5000만원에 매입해 화제였습니다. 뿐만 아닌 서울 강남구 논현동 엠포리아빌딩을 790억원에 추가 매입을 했다고 합니다. 이중 제이스튜디오가 받은 대출은 685억원 정도. 제이스튜디오는 대략 105억원 정도의 자기 자본으로 빌딩을 매입했다고 합니다. 2021년 4월. 1년전 이 빌딩을 매입했던 이전 소유주는 273억원 가량의 매각 차익을 얻고 빌딩을 매각했다고 하는데요. 엠포리아빌딩을 포함하여 과거의 빌딩까지 합하면 2년만에 1000억원 가량을 빌딩 매입에 투자한 박태준. 네이버가 PPS 모델을 통해 공개한 개인 웹툰 작가 수입은 지난 1년 기준 124억 원. 모든 작가의 지난 1년 평균 수익은 2억 8000만원으로 박태준은 연간 17억 5천만원 정도의 수익을 내고있다고 합니다.

야옹이 작가

야옹이 작가

야옹이 작가의 대표작 여신강림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엄청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야옹이작가는 연예인 급의 뛰어난 몸매와 외모로도 많은 화제가 되었습니다. 야옹이 작가는 결혼후 슬하의 자녀 1명이 있으나 현재는 이혼상태로 비혼을 선언했었죠. 그렇지만 현재 전선욱 작가 (프리드로우 연재) 와 교재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야옹이 작가는 유퀴즈 온더 블럭에 출연해서 웹툰작가로서의 삶에 대해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SNS에서 스포츠카와 명품 등을 종종 보여주면서 수입과 재산이 많다는 것을 어느정도 공개한 상태이기도 합니다. 현재 기준 야옹이 작가 연수입은 약 2억 2000만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물론 세전금액이기 때문에, 세금을 떼면 월 실수령액이 1200-1300만원 정도 되죠. 물론 세전금액이라고 해도 연봉 2억이면 어마어마한 돈인데요. 연봉 2억이면 근로소득 상위 0.5% 정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웹툰작가들의 경우 작품이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지는 경우, 추가적으로 부수입이 또 만들어지기 때문에 언제라도 더 큰 돈을 벌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유중인 차로는 맥라렌 570S와 포르쉐 마칸이 있습니다. 사는곳은 서울숲 트리마제라는 아파트로 30억이 넘는다고 합니다.

기안84

기안84

웹툰 작가로 치면 기안84도 빼놓을수 없죠. 방송에서도 뛰어난 입담과, 그의 인간적이고 때로는 독특한 스타일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기안84는 나혼자 산다에서 회당 출연료를 400-500만원정도를 받을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이는 방송출연료로 벌어들이는 수입은 총 수입의 10분의 1도 안된다고 밝힌적이 있었죠. 대략 수입이 1년에 약 17~18억정도가 된다는 말입니다. 그중 웹툰 회사의 CEO로 그의 직원들에게 신입 3천만원, 경력직 3천5백만원 이상의 연봉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기안84는 2019년 11월에 송파구 석촌동에 위치하는 5층짜리 상가건물을 45억원에 매수 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빌딩가가 올라 60억정도라고 합니다. 웹툰작가 이말년은 주변 웹툰 작가중 수입1위로 기안84를 꼽은것이 다 이유가 있겠죠.

이말년

이말년

웹툰작가 1세대라고 불리는 이말년은 요즘 침착맨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있는데요. 웹툰작가로서의 성공적인 삶을 살고있지만 최근 개인 방송과 유튜브로 제2의 성공적인 인생을 살고있다고 합니다. 이말년은 2018년도 쯤에 웹툰작가로서의 활동은 접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웹툰연재로 인해 발생하는 수입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말년이 웹툰 작가 수입은 활동했을 때의 연봉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2015년 쯤에 이말년은 그 때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마리텔 (마이리틀텔레비전)에 출연을 해서 웹툰작가의 연봉에 대해 언급했었는데요. 조금씩 다르겠지만, 그 당시에도 연봉이 억대 초반이라고 했습니다. 즉, 연봉이 1억은 되었다는 것이라는거죠. 4-5년 전 (2016-2017년) 보다 현재 수입이 4-5배 뛰었다고 이말년이 말했습니다. 즉, 최소로 1억으로 잡더라도 현재 인터넷방송 및 유튜브 수입이 5-6억은 된다는 것이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최근 이말년이 유퀴즈에 출연해서도 언급했었는데요. 웹툰작가 시절의 수입과 인터넷방송하면서의 수입 중 뭐가 많냐는 질문에, 이말년은 N배라고 답했었습니다. 재산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렇게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는 않다. 현재 기준으로 재산이 30-40억 정도일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주호민

주호민

웹툰작가 주호민은 웹툰작가 자체로도 유명하지만, 네이버 웹툰 신과함께가 영화화 되어 더욱 더 유명해습니다. 신과함께 1,2는 이미 영화로 상영되어 성공적으로 끝났고, 신과함께 3,4 또한 영화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주호민은 이미 신과함께 3,4편도 계약을 해둔 상태라고 합니다. 네이버웹툰 작가 때 주호민의 연봉은 이말년과 크게 다르지 않은 1억대 연봉이었을 것입니다. 참고로 그 당시 네이버웹툰 수입은 주로 회사에서 지급하는 원고료였기때문이죠. 하지만 지금은 네이버 웹툰에서는 미리보기, 완결보기 유료수익, 광고수익 등 다양한 수익원이 생겨서 이전에 비해 연봉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주호민은 2021년에 본인의 드림카인 노란색 포르쉐 911을 새로 뽑는다. 1억 5000만원 정도 하는 차이며, 어렸을 때부터 토리야마 아키라 만화에 나오는 포르쉐를 타보고 싶었다고 말한적이 있었는데요. 주호민 작가는 재산이 잘 안알려져있는 편이라 예측해보면 4-50억 정도로 생각하면 될듯합니다. 근사한집 1채를 살수있는 돈이라했으며 웹툰작가로 10년 넘게 활동한 돈으로 본인의 집과 부모님 집 1채를 사드렸다고 합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웹툰 작가 수입과 연봉 순위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순위는 크게 관련없이 내용을 적었으니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밖에 잘 알려지지 않는 현실 웹툰 작가들은 이 직업을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고합니다. 그래도 그 안에서 피터지게 연재하며 노력중인 모든 작가분들을 응원합니다.

Share this
Tags

Recent articles

More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