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타운가격 비용 보증금 총정리 2023

실버타운가격

여러분 현재 대한민국의 문제점이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바로 저출산인데요, 가면 갈수록 고령화 시대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많은분들이 실버타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알아보실 때에는 입주 비용과 입주 자격을 제대로 아셔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실버타운은 나라에서 운영하는 복지시설이 아니고 일정한 입주 비용을 지불하며, 서비스와 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는 곳입니다. 입주 비용은 요양 병원이나 요양원과 달리 입주하는 사람의 부담 비용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정부 보조 지원없이 오로지 입주자의 부담금 입주 비용과 매월 지불하는 임대료 형식으로 운영되다 보니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 게 사실입니다.



목차

  1. 실버타운가격 입주 비용 제대로 알려면
  2. 실버타운가격 입주 자격
  3. 실버타운 입주 고려사항
  4. 비용이 부담 된다면
  5. 실버타운 요양원 차이

실버타운 입주 비용

실버타운가격 입주 비용 제대로 알려면

입주 비용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비용 부담하는 방식부터 알아보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실버타운 부담하는 방식은 3가지 형태로 나뉘어 집니다.

  • 근교형
  • 전원형
  • 도심형

하나 하나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근교형

로시로부터 1.5시간 내 위치하고 있으며 도심형 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입주 비용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은 근교형을 선택하시면 조금이라도 덜 부담 되실겁니다. 물론, 평수 및 입주년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생활비는 170~250만 원 선이며, 보증금은 3억부터 시작해서 7억까지라 합니다.

전원형

전원형은 도시와 거리가 멀다 보니 아무래도 편의성이 보다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도시 생활이 지겨우신 노인분들 혹은 자연환경 좋아하시는 분들은 만족하실겁니다. 이 또한 평수 및 입주년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생활비는 200만원 선으로 보증금은 1억 5~9천만원 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도심형

아마 실버타운 이용하시는 분들 중 대부분 도심형 형태를 원하실거라 생각합니다. 도심형은 말 그대로 도시에 있는 실버타운으로 좋은 편의시설과 편리한 교통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죠. 도심형의 경우 1인당 생활비는 150~400만원 선으로 보증금은 무려 2~10억에 달합니다. 다만, 도시에 있다 보니 건물 등급 혹은 부동산 비용에 따라 입주 비용은 천차만별이 될 수 있다 보니 도심지 원하시는 분들은 여러군데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실버타운가격

실버타운가격 입주 자격

사실 입주 자격이라 하기도 애매한 게 크게 까다롭지 않습니다. 입주하기 위해서 만 60세 이상인 분, 건강한 분 2가지 조건만 있으면 됩니다. 만약 부부가 동반 입주 할 경우에는 두명 다 60세를 넘어야 하는 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렇지는 않고 한 명만 만 60세를 넘기시면 됩니다. 다만, 자녀는 같이 입주가 불가능하고 성인이 되지 않은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동반 입주가 가능합니다.

실버타운 입주 고려사항

실버타운에 입주할 때에는 고려해야 하는 사항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 위치
  • 여가
  • 병원
  • 비용

하나 하나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치

아까 말했다시피 위치는 전원, 근교, 도시로 나뉘어지는데 자녀 거주지나 본인의 선호도에 따라 알맞게 결정하시면 됩니다.

여가

아무래도 노후의 가장 큰 질은 여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각종 교육 프로그램 및 취미 활동 등을 잘 알아보시고 입주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간혹 원하는 여가 서비스가 있어 입주했지만 실제 그 서비스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지 않는곳도 있다보니 실제로 이행되고 있는 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병원

병원이랑 가까운 곳에 있는 실버타운이 좋습니다. 만약의 상태를 대비하기 위해서이죠. 이 말고도 의료 시스템도 함께 운영하는 곳이 있으니 나이가 많이 드신분들은 이 부분은 중점적으로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비용

자 여러분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자 고민되는 부분이 바로 비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치 및 서비스, 평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평균적으로 월 생활비는 100~250만 원 발생됩니다. 보증금은 대략 2억에서 8억으로 형성되어 있다 보니 부담되는 게 사실이에요. 다만, 생활비는 각종 식비부터 시작해서 관리비 모두 포함되어 있는 가격이다 보니 사실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볼 수 있죠.

실버타운 입주 비용

비용이 부담 된다면

실버타운에 입주하고 싶은데 비용이 부담되서 입주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분명 있을겁니다. 다행히도 알뜰 실버타운이 있다는 사실 알고 게셨나요? 실버타운은 민간에서 운영되다 보니 비용이 비쌀 수 밖에 없는데요, 알뜰 실버타운은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거라 비용이 다소 저렴합니다. 알뜰 실버타운이라고도 불리는 고령자 복지 주택은 저소득층 어른분들을 위해 저렴한 임대료로 다양한 복지를 제공하고 있죠.

실버타운 요양원 차이

본인에게 알맞는 곳이 어디인 지 알기 위해서 실버타운과 요양원 차이점을 알아 주셔야합니다. 실버타운은 60세 이상 독립적 생활이 가능한 건강검진 기록상 중증질환자가 없는 분들이 입주하시고 요양원은 단순 노화가 아닌 건강 우려되어 치료가 필요한 경우 입주하십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실버타운은 오로지 개인 사비로 입주해야 하지만 요양원의 경우 정부보조금 뿐 아니라 전문 요양보소사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죠.

Share this
Tags

Recent articles

More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