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정차 신고 방법 불법주정차 신고 어플 2022

불법주정차 신고

우리나라 특성상 주차장이 많이 협소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게 됨으로써 내 주변 생각보다 갓길에 불법주차를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시고 있는데요. 저 역시도 경험이 있는지라 누구나 한번쯤은 다 겪어보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일지라도 운전의 흐름을 방해하는 식의 주차나 주정차가 금지된 장소에서 불법주차를 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시며, 이로 인해 교통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는것이죠.

불법주정차 신고

특히 교차로 및 횡단보도, 건널목 등 사람이 지나다니는 도로에 차를 대놓는 경우, 도로 모퉁이쪽, 안전지대가 설치된 곳, 버스 여객 자동차 정류지, 횡단보도 거리, 터널 안이나 다리, 어린이보호구역 등 각 지역에 잠시라도 대 놓으면 안 되는 곳에 본인도 모르게 잠시 주차하여 다른 운전자들이나 혹은 도보하는 행인들의 불편함을 주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상황에 나라에서는 실수로 인한 과태료를 예방하고, 예고 단속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문자알림을 제공해 주고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수가 아닌 고의로 내 편의를 위해 불법 주정차를 하시는 분들 또한 심심치 않게 보이는데요. 이럴경우 불법주정차 신고에 관해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불법주정차 신고 방법과, 불법주정차 신고 어플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불법주정차 신고 방법

‘국번 없이 120’으로 불법주차 신고를 하면 콜센터로 연결되어 각 행정 지역 교통민원 담당자에게 전달되어 단속되거나 견인 조치 됩니다.

  • 이용시간 : 평일 08:00~22:00, 주말/공휴일 09:00~18:00
  • 이용방법 : 전화, 문자상담(053-120)

불법주정차 알림

4대 불법 주정차 경우

  1. 소방시설 주변 5m이내
    소화전(소방용수시설, 비상 소화장치 등) 5m 이내 정지상태 차량
    과태료 : 8~9만원
  2.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교차로의 가장자리나 도로의 모퉁이 5m이내 정지상태 차량
    과태료 : 4~5만원
  3. 버스 정류소 10m 이내
    정류소 표지판 좌우 및 노면표시선 기준 10m 이내 정지 상태 차량
    과태료 : 4~5만원
  4. 어린이 보호구역 내
    초등학교 정문 앞 도로에 주정차
    과태료 : 12~13만원

불법주정차 신고 대상

한 두대 이상 차량들이 불법 주차를 상습적으로 하는 경우 지자체에 민원을 넣어 해결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열심히 찍은 사진들은 어떻게 해서 신고를 해야할까요? 두가지가있는데요. 바로 생활불편신고, 안전신문고 어플이 있습니다. 생활불편신고 앱은 스마트폰의 다양한 지능형 기능을 이용하여 자치단체로 불편민원을 등록하는 서비스입니다. 불법주정차 차량을 촬영하여 빠르고 신속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불법주정차 신고를 할수있습니다.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생활불편신고앱 설치하기

  1. 앱 실행 후 이름, 연락처 입력 후 본인인증 진행
  2. 신고 민원은 앱 전용 카메라 촬영 사진만 첨부 가능
  3. 촬영 후 신고에서 촬영한 첨부파일 선택
  4. 신고위치 선택 후 신고하기

안전신문고앱 설치하기

  1.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 및 앱 실행
  2. 별도 회원가입 절차 없이 첫화면에서 4대 불법 주정차 유형을 선택
  3. 금지구역에 불법 주정차한 차량을 위반지역과 차량번호가 식별이 잘되도록 촬영한 사진을 첨부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상 불법주정차 신고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는데요. 오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다같이 깨끗한 도로를 만드는 데 동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Share this
Tags

Recent articles

More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