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연금 종류 자격 나이 기초연금 노령연금 총정리 2023

노후 연금 종류

은퇴를 하거나 퇴직을 곧 앞두고 있다면 이만 저만 고민이 정말 많으실겁니다. 아마 가장 큰 고민은 곧 들이닥칠 노후 생활비 마련에 대한 고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은퇴를 앞두고 있는 분들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게 바로 노후 연금이죠. 하지만 노후 연금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건 대부분 모르시고 계시더라고요. 현재는 개인이 스스로 노후 대비를 준비하고 계획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노후 연금 종류도 다양하고 수령액도 정확하게 모르다 보니 어떤것이 유리한 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죠.

목차

  1. 노후 연금 보험 일시 납부
  2. 노후 연금 종류 어떤 게 있을까
  3. 노령 연금 이런 경우에는 제외
  4.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
  5. 노령 연금 재산이 많을 경우



노후 연금 보험 일시 납부

간혹 노후 연금 보험을 일시 납부 할 수 있는 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일반적으로 일시 납부가 가능한 회사가 있지만 되지 않는 회사도 있습니다. 연금보험의 경우 일시납을 한다고 해도 할인이 없는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연금보험의 경우 보장이 아닌 적립이 우선시 되기 때문이죠.

국민연금 수령나이 확인하기

하지만 초기 일시불로 얼마정도의 금액을 넣어두었냐에 따라서 공시이율에 따라 나중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이 틀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 내용 또한 회사마다 다를 수 있기에 가장 정확한 건 해당 회사에 문의해보시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연금은 워낙 장기성 상품인데요, 미리 노후를 대비한다는 것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기는 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주택 문제, 결혼 등 중 단기적 목표를 해결해 가시면서 천천히 준비하시는 게 더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노후 연금 종류 어떤 게 있을까

노후 연금 종류에는 크게 보면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펀드 등으로 투자되는 변액, 달러로 변동되는 달러형, 금리로 굴러가는 금리형이 있죠. 금리형은 금리로 굴러가다 보니 안정적이며,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약 5,000만원까지 보호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저금리가 지속되는 지금과 강튼 시기에는 수익성이 부족하기에 수령하는 연금액이 크지 않을 수 있죠.

달러형은 달러를 기준으로 달러가치에 따라 연금액이 달라지는 상품입니다. 같은 돈이라해도 달러값이 올라 연금 수령할 때 조금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달러가 떨어진다면 덜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죠. 투자형은 예금자 보호법에 의해서 보호가 되지 않지만 투자 수익율에 따라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랄지게 되죠. 본인이 투자를 잘할 수 있다면 투자형이 좋겠지만 아무래도 투자인만큼 본인이 낸 원금보다 적게 받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보니 약관 또는 상품설명서를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노후 연금 종류

노령 연금 이런 경우에는 제외

부부 중 한 명이 공무원이라 연금을 받고 있어 노령연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나머지 한 명은 노령연금 받지 못하는건 지 궁금하실겁니다. 기초연금의 경우 직역연금 등으로 인해 대상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직역연금 수급자인 본인 뿐만 아니라 배우자도 신청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즉, 부부 중 한 명이 공무원이라 노령연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나머지 한 명도 노령 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

한국이 큰 복지혜택을 주는 곳이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는 건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실겁니다. 물론, 고령화 사태에 심각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복지혜택을 주고 있다지만 아직까지 부족하다는 게 현실이죠. 연금저축 상품의 경우 생활과 생존에 더해 조금 더 풍요로운 노후를 위해 미리 대비하며 연말정산을 통한 절세도 가능한 좋은 상품이죠.

만약 내 부모님이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굳이 노후와 연금에 대해 고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부모님 혹은 본인이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연금저축은 필요한 상품일 수 있습니다.



노후 연금 수령은 어떻게

이자부분을 연금으로 받고 나중에 상속인에게 목돈을 줄 수 있는 상속형, 정해진 기간동안 받을 수 있는 확정형, 평생동안 받을 수 있는 종신형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상속형은 당장 연금이 없다고 해도 충분히 노후가 해결되는 분들 중 상속 목적으로 본인이 일부 이자만큼 받고, 나머지를 상속으로 넘겨주는 형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확정형은 정해진 기간동안 받는것이기에 본인이 노후에 확정된 기간동안 조금 더 많은 금액을 받기에는 적합하죠. 다만, 그러한 기간이 지나고 나면 받는 금액은 없다 보니 여기에 대한 준비는 해두셔야 합니다. 종신형은 오래살수록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다 보니 본래 목적에 가장 부합되는 형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재산이 많을 경우

재산이 많을 경우 노령연금이 삭감되는 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시기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중 노령연금인지 기초연금인지에 따라 다르며, 본인이 의미하는 것이 만약 기초연금이라면 재산과 소득이 합쳐 관계가 있고 이것을 소득인정액이라고 하죠. 만약 소득인정액이 높다면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기초연금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노후 연금 종류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종류가 다양하다 보니 내 상황에 알맞게 가입하시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Share this
Tags

Recent articles

More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