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직 혹은 손을 쓰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께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으로 손등 통증 및 손끝 통증을 앓고 계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요즘은 나이드신분을 제외하고 젊으신분들도 손가락 통증으로 고생하시는분들을 심심치 않게 볼수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아픈 손가락을 두고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도 종종 보는데요. 가볍게 여기시면 안되겠습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
손을 굽히거나 펴고, 손목을 돌리는 회전 운동까지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는 기관으로 섬세한 곳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미세한 움직임인 만큼 이 중 근육이나 신경, 관절에 이상이 생길 경우 크고 작은 손가락 마디 통증및 손마디 및 손등 통증을 발생시켜,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양손에는 사람 몸 전체 뼈의 25%를 차지할 만큼 많은 신경선과 힘줄로 이어져있습니다.
손에는 뼈가 많아 통증 부위나 증상에 따라 원인과 질환이 달라지기 때문에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무엇인지 류미티스 관절염 증상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아래에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발생 원인 (아래 참조)
- 손가락 및 손목 통증
(주 통증 : 손가락이 아파요, 손가락 찌릿, 중지손가락 통증, 손끝 통증, 손마디통증, 손 아픔, 손가락 뼈 마디 통증, 왼쪽 손 저림, 오른쪽 손 저림) - 손목협착성 건막염 (드퀘르벵 증후군)
엄지손가락 바깥부분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통증으로 손을 많이 사용하는 예술가, 주부, 임산부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엄지를 움직일 때 두개의 힘줄을 감싸고 있는 막 사이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 수근관증후군(손목터널증후군)
손목을 지나가는 혈관이 좁아져 나타나는 증상으로 목수, 컴퓨터 등 손목에 무리가가는 일을 하는 사람에게 나타나며, 엄지손가락을 중심으로 2번 3번 중지손가락 통증과 함께 및 4번 수지 절반 부위에 감각저하, 소실이 나타나 마비까지 이어질 수 있는 질환입니다. - 손가락 / 손가락 관절 (손 관절염)
(주 통증 : 손끝 통증, 손가락이 아파요, 손가락 찌릿, 중지손가락 통증, 손마디통증, 손 아픔, 새끼 손가락 통증, 손가락 뼈 마디 통증, 새끼손가락 끝통증, 왼쪽 손 저림, 오른쪽 손 저림) - 손목 건초염
손을 구부리거나 펼 때 힘을 주는 활차가 딸깍거리는 소리와 함께 통증을 유발한다고 하여 일명 방아쇠수지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엄지손가락 4~5번 수지에 나타나는 질환으로 손가락 마디에 결절이 만져지거나 만졌을 때 오른쪽 손 저림, 왼쪽 손 저림 및 약지 손가락 통증까지 전해지며, 라켓이나 손잡이 등 손을 움켜지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흔하게 발병되는 질환입니다. -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손가락이 뻣뻣한 경우 관절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변형이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두 번째 마디에서 통증과 함께 열감까지 동반되는 손마디통증인 경우에는 보통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방법
- 편안한 휴식
염증이 생기거나 이상이 생긴 경우 자연 치유도 가능하지만 치료 도중 통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보호대 착용과 함께 손 사용량을 줄여 휴식기간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 손 근력 강화 운동
– 손바닥에 공을 쥐어 강하게 잡았다 풀었다 하는 동작 (1회당 20회씩 5세트)
– 손가락을 힘껏 쥐었다 펴기 (1회당 20회씩 5세트)
– 손가락 사이 벌리기 (손가락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따뜻한 물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약물 및 주사치료
발생 원인에 따라 약물치료가 진행되며, 약국에서는 항염증제가 포함되어 있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통증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손 관절염이나 손등 통증, 손끝 통증 등 염증이나 통증 상태에 따라 약물과 함께 주사치료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 물리치료
물리적인 치료로는 체외충격파와 같은 경피 신경에 자극을 주어 통증을 차단시켜주는 치료를 기본적으로 3회 진행합니다. 낮은 저주파를 통증이 있는 신체 부위에 침투시켜 통증을 일시적으로 혹은 영구적으로 차단시켜주는 원리로 비침습성으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치료 방법은 염증이나 통증 발생 위치 및 진행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나도 혹시 류마티스 관절염일까?
관절 통증으로 인해 검사를 받아보아도 병원에서는 문제가 없다는 진단을 받아신 분들이라면 외과적인 검사만 해보시는 것이 아니라 내과적인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은 어떨까 하는데요. 특히나 관절통증이 손가락에서 유독 심하게 발생하신다면 자가면역에 의해서 발생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아닌지 의심을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러한 손가락 관절 통증이 세 달 정도 넘으셨다면 관절병원으로 내원하셔서 다시한번 정확한 검사를 시작해 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은데요. 같은 관절 통증이지만 왜 다른 병원으로 가야 하는지 아직까지 이해를 못하실 수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 면역질환은 일반적인 관절염의 염증과는 전혀 다른 형태이기 때문에 전문의를 통한 진찰과 치료를 통하여 관리를 시작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